[도서리뷰] 사라진 개발자들

Book Review

개발자 하면 일반적으로 남성들을 떠올리게 된다. (일종의 편견인 것인가..)이 책은 최초의 컴퓨터인 애니악의 여성 개발자 6인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이 책을 접하기 전에는 여성 개발자가 애니악 프로그래밍에 참여했을거란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으나 이 책을 통해 그들의 존재와 그들의 이야기를 전해들을 수 있었다.어쩌면 그냥 역사 속에 파묻힐 수도 있었던 그들의 이야기를 세상 밖으로 끌어올린 것은 우연히 저자가 …

Continue Reading

NGINX 다운로드 속도 제한

NginX IT SERVER

특정 도메인 혹은 서비스의 다운로드 속도를 제한하려면 아래와 같이 처리하면 된다. 위와 같은 설정의 경우 초당 전송량을 1000k로 제한한다. 10M과 같이 세팅하면 초당 10Mb를 전송 가능하다. 초반 500Mb까지는 제한 없이 제공하다가 넘어서는 순간 속도를 제한 할수도 있다.아래와 같이 설정해주면 된다. 위의 설정은 500Mb까지는 제한 없이 전송 하다가 트래픽이 500Mb가 넘으면 초당 전송률이 5000k로 제한된다. 위의 …

Continue Reading

[도서리뷰] 리액트로 배우는 소켓 프로그래밍

미분류

소켓 프로그래밍은 실시간 어플리케이션의 꽃이라고 할 만큼 요즘 어플리케이션에서 소켓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인듯 하다. 최근에 진행중인 프로젝트에서 웹소켓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서 학습하며 적용을 했다. 작동은 잘 하지만 고도화가 필요한 상황이고, 마침 리액트 + 소켓 프로그래밍 조합의 서적이 루비 페이퍼에서 출간 되었고, 서평단 모집을 하기에 신청을 했고, 감사하게도 당첨이 되어서 서평을 진행해본다. …

Continue Reading

[도서리뷰] 나는 네이버 프런트엔드 개발자입니다.

Book Review

대기업을 다녀보지 않은 내 입장에서 매우 궁금한 내용들을 담고 있는 책이었다.사내 문화나 여러가지 배울점 들을 염두에 두고 책을 읽었다. 현재 재직중인 8인의 네이버 프런트엔드 개발자들이 각기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준다.모두 각기 다른 시작점과 다른 계기로 현재의 직무를 맡고 개발하고 있지만 열정적으로 자신을 업그레이드 하고 팀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들을 보고 왜 대기업 대기업 하는지 알 것 …

Continue Reading

다른 세션에서 실행중인 프로세스에 인터셉트 하기

LINUX IT

리눅스 서버에서 다른 세션에서 실행중인 프로세스에 접근해야할 일이 생겼다.이리저리 알아보니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었다. (대체 안되는게 뭐냐..) strace: strace는 시스템 호출 및 시그널을 추적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프로세스가 시스템에게 무엇을 요청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력을 인터셉트하려면 write() 또는 writev() 같은 시스템 호출을 주목하면 됩니다. 예:bashCopy codestrace -e write -p PID 위 명령은 …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