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리뷰] 성공하는 유튜브 채널은 따로 있다

Book Review

어릴적 영상/방송/미디어 쪽으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학교에서 방송부 활동도 열심히 했으며, 개인적으로도 영상 제작 등을 열심히 했던 과거(?)가 있어서 눈길이 많이 가는 책이었다. 네이버 대표 크리에이터 카페인 <나는유튜버다>의 운영자인 강차분PD가 오랜 기간 PD생활을 하며 체득한 각종 팁들을 아낌없이 쏟아부은 책이다. 유튜브를 시작하고 싶지만 무엇부터 해야할지 막막한 새내기 유튜버들에게 정말 도움이 될만한 주옥같은 내용들로 구성되어 …

Continue Reading

[OSX] 터미널에서 파일 숨김 속성 변경하기

OSX

분명히 터미널에서는 파일이 존재하는데 finder에서 보이지 않는 파일이 있어서속성을 보니 -rw-r–r–@ 과같이 @ 표시가 있길래 검색해보니 OSX에서 숨김 속성을 제어할 수 있는 명령어가 있었다. chflags hidden 파일명위와같이 명령하면 해당 파일은 숨김속성을 가지게 되며 파인더에서 숨김파일 보기 옵션을 주지 않는다면 보이지 않게 된다. 반대로 숨김속성 제거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chflags nohidden 파일명 폴더 안의 모든 파일에 …

Continue Reading

Linux console에서 특정 파일을 제외하고 모두 삭제하기

LINUX

특정 파일만 삭제하는 것은 rm -rf file_name과 같이 많이 사용하는데,특정 파일만 제외하고 모두 삭제하는 케이스는 많지 않아서 해본적이 없는데 그 일이 벌어졌다.find 를 활용한 방법이었고, 덕분에 새로운 사실을 하나 더 알게 되었다. find -maxdepth 1 ! -name ‘file1 ! -name ‘file2’ ! -name . -exec rm -rv {} \; 이렇게 하면 depth 1이내의 파일며ddl file1, …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