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리뷰] 리액트로 배우는 소켓 프로그래밍

미분류

소켓 프로그래밍은 실시간 어플리케이션의 꽃이라고 할 만큼 요즘 어플리케이션에서 소켓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인듯 하다. 최근에 진행중인 프로젝트에서 웹소켓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서 학습하며 적용을 했다. 작동은 잘 하지만 고도화가 필요한 상황이고, 마침 리액트 + 소켓 프로그래밍 조합의 서적이 루비 페이퍼에서 출간 되었고, 서평단 모집을 하기에 신청을 했고, 감사하게도 당첨이 되어서 서평을 진행해본다. …

Continue Reading

[도서리뷰] 테라폼으로 시작하는 IaC

미분류

테라폼(Terraform)은 인프라스트럭처 자동화 도구로서,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인프라를 프로그래밍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오픈 소스 도구이며, 테라폼을 사용하면 인프라 리소스를 코드로 정의하고, 이를 통해 인프라스트럭처를 프로비저닝하고 관리할 수 있다. 개발자로써 테라폼을 사용하면 인프라 관리를 단순화하고, 재사용 가능한 모듈을 활용하여 효율성과 일관성을 높일 수 있으며,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인프라를 이식할 수 있다.이로써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면서 안정성과 신뢰성을 …

Continue Reading

[도서리뷰] 비즈니스 데이터 과학

미분류

저자인 맷 태디는 아마존 08년부터 18년까지 시카고 대학교 부스 경영대학원에서 계량경제학 및 통계학 교수로 재직하였으며, MS의 수석 연구원과 이베이의 연구원을 포함하여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일한 경험이 있으며 현재는 아마존 부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이 책은 비지니스에서 데이터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수학적 이론 및 실용적인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의 특별한 시각과 비지니스 경험에서 얻은 지혜들을 담고 …

Continue Reading

[도서리뷰] 완성된 웹사이트로 배우는 HTML & CSS 웹 디자인

미분류

웹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 한 이래로 웹을 만지작 댄지는 20여년이 넘었지만 백앤드를 제외한 CSS를 이용한 레이아웃 구성이나 활용 스킬은 웹 초창기인 2000년대부터 2015년 정도의 그것에 머물러있기 항상 부족함을 느끼고 있던 터이지만 늘 우선순위에 밀려서 제대로 공부를 하기 쉽지 않았는데 이 책의 리뷰를 진행하면서 반 강제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었다. 이 책은 HTML과 CSS를 아예 모르는 …

Continue Reading

[도서리뷰]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개정판 리뷰

미분류

한동안 많이 바쁜 관계로 도서 서평/리뷰를 신청하지 않고 있다가 약간 숨통이 트인 관계로 리뷰어 신청을 했다.감사히도 2022년 한빛미디어의 리뷰어로 선정이 되어서 매달 원하는 책 3권 중 한권을 지원받아 리뷰를 할 수 있게 되었고, 올 해의 첫 번째 리뷰 도서로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개정판)’를 리뷰할 수 있게 되었다. 이미 유니티 분야에 있어서 베스트셀러인 이 …

Continue Reading

SpringBoot Pageable로 페이징 구현하기

미분류

쿼리로 직접 페이징을 구현하려고 삽질한 웹프 초창기의 기억..프레임워크가 편리하게 처리해주니 너무 편해졌다.Spring Boot에서도 간편하게 처리가 가능하여 아주 간단히 끄적여본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한데, findAll의 파라미터로 Pageable 혹은 Pageable의 구현체인 PageRequest를 넘겨주면 된다. Controller에서 아래와 같이 pageable로 받아주면 @PathVariable로 page, size, sort, direction 등을 별도로 처리하지 않아도 알아서 처리해준다.@PageableDefault 를 사용하면 pageable이 전달되지 않았을 때의 default 값도 …

Continue Reading

docker ps 출력 옵션

미분류

docker ps를 하면 기본적으로CONTAINER ID, IMAGE, COMMAND, CREATED, STATUS, PORTS, NAMES위와 같은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원하는 항목만 출력하도록 포멧팅이 가능하다. docker ps –format ‘{{.Names}} 와 같은 식으로 사용 가능한데 사용 가능한 옵션은 다음과 같다. .ID : 컨테이너 해시.Names : 컨테이너명 (run 시 –name 으로 지정해준 명칭).Image : 컨테이너에 사용한 이미지.Command : 실행한 커맨드.RunningFor : …

Continue Reading

OSX에서 빌드 시 오류 발생할 때 대처

미분류

cargo build를 하는데 아래와 같은 에러 메세지가 뜨면서 빌드가 되지 않았다. xcrun: error: invalid active developer path (/Library/Developer/CommandLineTools), missing xcrun at: /Library/Developer/CommandLineTools/usr/bin/xcrun 그래서 검색해본 결과 xcode-select –install 이 명령어로 xcode cli만 따로 설치하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해서, 했고, 됐다.

Continue Reading

리눅스 서버 시간 동기화 및 Timezone 변경

미분류

개발 서버를 세팅해서 작업 하는데 날짜 부분에서 자꾸 에러가 나서 보니 현재 시간과 서버의 시간이 일치하지 않아서 발생한 에러.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해 변경 시간 동기화 및 타임존을 변경 해주었다. YUM 으로 rdate 설치yum install -y rdate rdate로 서버 시간 맞추기 (bora.net 서버와 동기화)rdate -s time.bora.net Timezone을 Asia/Seoul로 변경ln -sf /usr/share/zoneinfo/Asia/Seoul /etc/localtime 다시 date 명령어로 확인해서 …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