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X 외장하드 경로

OSX

OSX를 사용하다보면 용량의 압박(?) 혹은 데이터의 백업을 목적으로 외장하드 또는 USB 메모리를 자주 사용하게 된다.
일반적인 사용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Finder에서 접근해서 사용하면 되지만 Filezilla 등의 프로그램에서 경로로 접근해야 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할 때가 있다.
물론 OSX를 자유자재로 다루는 사람들은 예외이다.

필자도 디자인/개발 등을 하면서 OSX를 사용하고 있는데 FTP 이용 시 항상 로컬 드라이브에만 UP/DOWN을 하기에 외장하드로의 직접 다운로드 혹은 외장하드에서 직접 업로드 할 일이 없어서 외장하드의 경로에 대해서는 고민 할 일이 없었는데..
오늘 바로 그 일이 생기고 말았다..(응?)

원격 서버에 있는 데이터를 로컬로 백업해야 할 일이 생긴것이다.
그냥 Finder의 ‘이동 – 서버에 연결…’을 이용해서 옮겨도 되지만 데이터를 전송하는 속도를 제한 할 필요가 있었기에 Filezilla를 이용해야만 했다.

그러다가 알아낸 결론… 별거 없었다.
/volumes 디렉토리로 이동을 해보면 현재 연결된 외장 장치들의 리스트가 뜬다.
해당 경로를 이용하면 된다.

위와 같이 /volumes 디렉터리에 들어가면 현재 연결된 외부 장치들(FTP, NFS, SMB등 포함)의 목록이 뜨며 해당 경로로 접근이 가능하다.
위에 보이는 121. 로 시작하는 디렉터리는 Finder에서 FTP로 접속을 해 둔 것이고 MCS-ITD가 필자의 외장하드이다.
XenServer-6은 첫번째 이미지에 등장하는 USB의 내용물이다. XenServer 설치용 USB.

위와 같이 /volumes 디렉터리로 접근해서 서버에서 바로 자료를 전송이 가능하다.

큰 팁은 아니지만.. 누군가에게는 유용하리라 보고 포스팅을 한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