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리뷰] 온디바이스 AI

Book Review

머신러닝, 딥러닝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수 많은 책들이 있지만 훈련된 모델을 iOS나 Android에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책은 많지 않은데, 한 권으로 두 OS 모두에 대해 배워볼 수 있는 좋은 교재이다.

머신러닝에 대해 이미 공부를 해 본 독자라면 머신러닝에 관한 내용은 편안하게 볼 수 있으며, iOS, Android를 다루는 부분도 친절한 설명과 함께 진행되므로 금새 익힐 수 있다.

이 책 한 권을 마치고 나면 운영중인 서비스 혹은 사이드 프로젝트에 ML을 바로 적용해볼 수 있으며 뭐라고 하나 만들어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책의 전반부에서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컴퓨터 비전 등에 대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으며, iOS와 Android에서 각각 MK Kit로 예제 앱들을 만들며 사용법을 익힐 수 있다.

후반부에서는 AWS firebase의 custom model hosting 이용하여 다양한 모델을 호스팅하고 앱에서 특정 모델을 가져와서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다.

또한 모바일에 탑재하기에 모델이 너무 크거나 자주 업데이트 되거나, 리버스엔지니어링 등의 위험을 피하고 싶은 경우 활용 가능한 ‘모델 서빙 서버’ 구성 및 활용에 관한 내용도 배워볼 수 있으며 실무에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다.
이를 위해 tensorflow serving을 소개하고 있으며, docker로 설치하거나 linux에 직접 설치하는 두가지 방법으로 설명하고 있어서 선호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앱을 개발 할 때 꼭 고려해야하는 윤리, 공정성,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내용을 서술하며 책의 단원을 마무리 한다.

앞서 접해본 몇 권의 머신러닝 관련 서적들로 학습된 모델을 웹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여러차례 익히고 활용해 보았지만 모바일 앱에 적용해볼 기회가 없어서 경험해 보지 못했는데, 이 책을 기회삼아 모바일 ML에도 한걸음 내딛을 수 있어서 기쁘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바로구매하기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교보문고
리디북스
한빛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