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SQL, MariaDB 유저 추가

MariaDB, MySQL DB

매번 phpMyAdmin 등의 툴을 이용해서 유저 생성 및 관리를 하다보니 콘솔에서 하려면 매번 검색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번에 여차저차 해서 새로 세팅하게 된 서버에는 GUI 툴을 설치하지 않아서 명령어로만 유저 세팅을 진행하게 되었고 여러 계정들을 세팅하다보니 자연스레 손에 익게 되어서 정리를 해 둔다.

[유저 생성]
create user 유저명@호스트명 identified by ‘패스워드’;

위의 명령어는 유저명에 해당하는 유저를 생성하며 호스트명에 작성한 호스트에서만 접근을 허용한다. IP로 지정하면 해당 IP에서 접근시에만 로그인을 허용하며 모든 호스트를 허용하려면 %을 사용하면 된다.

[권한 부여]
grant all privileges on DB명.* to 유저명@호스트명;

위의 명령어는 특정 DB와 테이블에 대한 모든 권한을 위에서 생성한 유저에게 부여하는 명령어이다. DB명과 테이블명은 . 으로 이어붙여서 표현하며 예를들어 특정 데이터베이스의 특정 테이블만 사용 가능하게 하려면 DB명.테이블명 과 같이 사용하면 된다.
*.*과 같이 하면…? 해당 유저는 서버 내의 모든 DB와 테이블에 접근 및 사용이 가능하다.
grant 옵션은 다양하게 세분화되어있지만 여기에선 모든 권한만을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