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점프 투 플라스크 서평

Book Review

이지스 퍼블리싱의 Do it! 시리즈..
이번엔 Python의 프레임워크중 하나인 Flask의 책을 리뷰하는 서평단에 참여하게 되었다.

위키독스 운영자이신 박응용 님의 저서로써 ‘점프 투 파이썬’을 시작으로 최근 ‘점프 투 플라스크’ 및 ‘점프 투 장고’를 출간하였다.

일단 책을 받기 전에 약간(만) 알아본 바에 의하면 플라스크는 뺄 것은 빼고 핵심만 포함한 심플하게 구성되어있는 micro framework로써 필요에 따라 다른 라이브러리들을 붙여가며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타 프레임워크들이 이것저것 모든 기능을 다 가지고 있어서 덩치가 크고 무거운 것에 비하면 말이다.

책을 배송받고 처음 마주한 순간 첫 느낌은 딱 이랬다.
“이렇게 얇다고…?”

보통 개발 관련 서적의 절반 정도 두께여서 이렇게 얇은데 기초부터 회원 인증 기능까지 있는 게시판을 단계별로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점에서 놀랐다.
물론 이 책은 기본적으로 HTML / CSS / JS에 대해 약간의 기본지식이 있는 상태에서 봐야 큰 무리 없이 진행이 가능하다.

목차를 보니 있을 내용은 다 있었고, 책 내용을 대략 훑어보니 음.. 이래서 얇았군?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만큼 사용하기 간결하고 익숙해지면 더없이 편리할 구성이었다.
이래서 사람들이 파이썬 파이썬 하는군? 하는 생각이 든다.

사실 처음 파이썬 코드를 봤을 때 뭔가 체계가 없어보인달까..?
좀 와일드 해보였다 그냥 개인적인 느낌이 그랬다는…
근데 쓰다보니 이렇게 편한게 또 없다…ㅎㅎ
이전까지 개인 프로젝트는 nodejs로 진행을 했었는데 새로운 프로젝트에는 플라스크를 사용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문법적인 사항들은 여타 다른 언어들과 크게 다를바가 없어서 파이썬 자체를 익히는데는 문제가 없었고, 처음 개발에 입문하는 분이라면 파이썬을 우선적으로 공부하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물론 파이썬에 대해 전혀 몰라도 그냥 따라서 타이핑 해보고 결과물을 보면서 진행하면 개인차는 있겠지만 자연스레 깨우치게 될지도 모르겠다.

순서대로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템플릿 사용법 및 route 기능 사용법 등 플라스크의 원리와 기능들을 익히게 되고 챕터가 진행함에 따라 앞 챕터의 내용을 점점 개선시켜가며 최종 결과물을 완성시켜가는 진행 방식이 참 괜찮은 것 같다.

단순히 게시판 기능 개발만을 포함하고 있다면 아쉬울 법한 책의 내용에 Git을 이용한 버전관리 및 AWS lightsail을 이용해 실제 운영 환경에 배포하는 방법 및 팁들도 다루고 있어서 이 책 한 권으로 본인이 원하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입문하여 배포까지 익히기에 더할나위 없이 좋은 책인 것 같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개발 환경 세팅 및 진행 과정이 Windows 환경에만 맞춰져 있어서 기타 Linux나 OSX 환경에서 개발을 하려는 사람에게는 진행에 있어서 약간의 불편함이 있다.
(물론 구글링을 통해 금방 해결 가능한 문제들이긴 하지만 그건 기존 개발 하던 사람들 이야기이고.. 아예 처음 입문자의 경우 개발환경 세팅부터 막힐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웹사이트나 영상 강의를 통해 보완되었으면 하는 부분이다.)

구매처
YES24 – http://www.yes24.com/Product/Goods/95751850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63031970

반디앤루니스 – http://www.bandinlunis.com/front/product/detailProduct.do?prodId=4381066

인터파크 – http://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prdNo=343668840

알라딘 –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56945998